상단여백
HOME 학과
[패션디자인과] 꿈과 열정으로 뭉쳤다

현대사회의 다원화되고 전문화된 사회구조 속에서 고도의 부가가치 산업인 패션산업을 주도하는 패션 전문인력 양성이 바로 우리 학교 C동, 백련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패션디자인(fashion design)이란 옷과 장신구에 관한 디자인 및 미학 응용 분야이다. 생활수준의 향상 및 물질적 풍요와 더불어 패션은 생활문화로서 정착되었으며, 그에 따라 종래의 획일적인 성향에서 다양화와 개성화로 나아가고 있다.

패션디자인은 ‘디자인’이라는 단순한 범주를 벗어나 패션유행의 빠른 순환성과 초고속 디자인 생산, 시장유통분석이 시즌별(S/S, FW)로 요구되며, 글로벌 마케팅과 대량생산기획의 변화, 소비자의 패션 의식수준 향상이 급속도로 진행됨으로 타 디자인 전공과 구분되어 그 고유한 특성을 특화할 수밖에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패션 디자인 전공은 패션의 전문화, 다양화, 국제화 및 기술의 고도화 등에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세분화되고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제공하여 현대의 패션계를 이끌어 갈 이론과 실기가 함께 겸비되어야 한다.

우리 학교 패션디자인과는 현대 패션산업에서 요구하는 고도의 미적 감각과 의류제작 기능을 갖춘 참신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 이념이다.

패션디자인과의 교과목은 패션과색채, 패션코디네이트, 모피머천다이징, 패션마케팅, 슈즈머천다이징, 패션소품머천다이징, 비주얼머천다이징 등이 있으며 그 중 패션과색채 교과목은 디자인의 가장 기본 요소인 색채에 대한 이론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패션디자인을 위한 색채 계획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패션디자인과는 패션산업의 전반에 중요한 부분인 코디네이터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의복의 기원 및 유행을 알고, 패션디자인의 기본 원리부터 TPO에 걸맞는 패션의 경향을 파악하여 토탈 코디네이션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우리 학교 패션디자인과의 전공 특색은 바로 현장과 밀착된 실무위주의 디자인교육이다. 패션디자인과 교수님은 “패션디자인, 패션마케팅, 가죽가방디자인, 한국의복구성, 패션액세서리디자인, 온라인쇼핑몰운영실습, 팻패션상품디자인, 캡스톤디자인 등 산업체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패션실무와 이론교육에 중점을 두고있다”며 “패션디자인 전공은 실무 위주의 교육 방식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전공 학습 구조가 형성된다고” 덧붙였다.

전공 동아리 Delight 13은 패션의류, 리폼웨어 및 가죽제품을 중점으로 아이디어 회의부터 기획, 제조, 유통까지의 과정을 활동함으로써 졸업 후 패션비지니스 작업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우리 학교 패션디자인과는 타 학교와 차별화된 F.F 마켓이라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1인 창업과 취업에 활성화를 증진하고 상품을 판매하는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졸업 후 취득 가능한 자격증에는 샵마스터, 패션스타일리스트, 양장기능사, 비주얼머천다이징, 한복기능사 등이 있으며 졸업 후 진로는 패션디자이너, 패턴메이커, 패션 코디네이터, 샵마스터, 패션머천다이저, 패션바이어, 한복디자이너, 패션 일러스트레이터, 디스플레이어, 백화점 홍보자, 패션 이벤트 기획자, 패션샵 오너 등이 있다.

김지윤 기자  dark_paradise@naver.com

<저작권자 © 충청대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